수면유도제 - 졸피뎀(zolpidem) > 한줄메모

본문 바로가기

한줄 메모

[기타] 수면유도제 - 졸피뎀(zolpidem)

회원사진
하나를하더라도최선을
2020-05-22 08:12 4,538 0

본문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간이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투여에 주의를 요한다.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 


약리작용
졸피뎀(zolpidem)은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 계열에 속하지는 않지만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처럼 뇌의 가바(gamma-aminobutyric acid, GABA) 수용체의 벤조디아제핀 수용기에 작용하여 가바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뇌에 대한 억제성 효과를 증가시킨다불면증 환자의 가바 신경흥분 억제효과를 강화시켜 수면을 유도한다.
 
수면작용이 있는 약물들의 반감기*는 대략 1~12시간 이상으로 다양한데 졸피뎀은 약 2시간으로 지속시간이 짧은 편에 속한다반감기가 짧아 낮 시간의 졸음은 적지만 수면유지 효과는 약할 수 있어 서방형 제제로도 사용된다졸피뎀은 다른 수면제와 달리 특정 수용체에 작용하기 때문에 항경련작용이나 근이완작용이 적은 편이다.
 
반감기체내에서 농도가 절반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
† 서방형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는 제형
 
효능효과
잠들기 어렵거나 숙면유지가 어려운 불면증의 단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수면효과을 나타낸다지속시간이 대략 4시간으로 비교적 짧은 속방형*과 7~8시간으로 긴 서방형 제제가 있다스틸녹스® 등의 제품이 있다.
 
속방형약물이 빠르게 방출되는 제형
 
용법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취침 바로 직전에 경구 투여한다복용한 다음날 운전 또는 주의력이필요한 행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아침에 기상하여 활동을 시작하는 시점은 졸피뎀 복용 후 적어도 7~8시간 이후가 되어야 한다치료기간은 보통 수 일에서 4주까지 다양하며용량은 수면 효과가 적절한 경우 점진적으로 줄이도록 한다다른 수면제들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은 권장되지 않으며 1회 치료기간은 4주를 넘지 않도록 한다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낮은 용량으로 전문가에 의해 사용되어야 한다.
 
 속방형 5 mg 또는 10 mg 제제의 경우보통 성인의 1일 권장량은 10 mg이며초과하여 사용하면 안 된다노인 또는 쇠약한 환자의 경우대사 및 배설이 감소될 수 있고 또한 졸피뎀의 효과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투여해야 하며 1일 권장량은 5 mg이고, 10 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서방형 6.25 mg 또는 12.5 mg 제제는 성인의 경우 1일 1회 투여하며, 1일 투여량이 12.5 mg을 초과하면 안 된다분할 또는 분쇄해서는 안 되며 씹어서 복용하지 않는다. 65세 이상의 성인 및 간 부전환자는 1일 1회 6.25 mg을 투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졸피뎀 (약학용어사전)


수면 운전수면진정제를 복용한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으로 환자는 이를 기억하지 못한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