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메일 프로토콜 개념 ( POP3, IMAP, SMTP )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기타] [공유] 메일 프로토콜 개념 ( POP3, IMAP, SMTP )

회원사진
하나를하더라도최선을
2021-01-30 09:41 4,638 0

본문



POP3 : Post Office Protocol 3

IMAP와 비교할때 그냥 단순이 뷰어라고 보면된다.(단방향)

메일서버에서 내쪽으로 전달의 개념.

삭제를 해도 원본은 지워지지 않는다.

ex) 스마트폰에서 메일설정을 pop3로 설정 후 삭제를 해도 메일계정의 메일은 지워지지 않는다.

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사용자 자신의 PC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을 말한다.현재 대부분의 메일서버에서는 POP3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넷스케이프나 아웃룩 익스프레스로 서버에 있는 자신의 메일 수신함을 체크하여 메일을 자신의 컴퓨터로 수신한다. 메일을 수신하는 프로토콜에는 POP3와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가 있는데, IMAP은 서버에 직접 접속해 메일을 관리하는데 비해 POP3은 메일서버에 있는 메일을 자신의 컴퓨터로 가져와 관리한다는 차이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POP3[Post Office Protocol 3] (매일경제, 매경닷컴)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POP3와 다르게 쌍방향이다.

메일서버와 공유하는 개념.

ex) 스마트폰에서 메일설정을 IMAP로 설정 후 삭제를 하면 메일계정의 메일도 지워진다.

메일서버에 도착한 메일을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체크하고, 수신하는 데 필요한 프로토콜이다.IMAP은 기본적으로 서버에서 메일을 관리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메일을 받아볼 수 있으며 보낸 편지함, 지운 편지함, 보관 편지함, 받은 편지함으로 분류하여 관리할 수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IMAP(용어해설)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단순히 메일을 보내는 프로토콜.

스마트폰의 경우 발신에서 설정한다.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어.인터넷상에서전자 메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표준적인 프로토콜. SMTP 프로토콜에 의해 전자 메일을 발신하는 서버(server)를 SMTP 서버라고 한다. 메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것을 전송해 주는 프로토콜로 인터넷에서이메일을 교환할 때 그 과정을 정렬해준다.

[네이버 지식백과]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2011.1.20, 일진사)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